간단하게 내 아이피(IP)주소 확인하는 방법

컴퓨터로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서는 해당 컴퓨터를 찾을수 있는 주소가 필요하며 이러한 주소를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각 컴퓨터에 중복되지 않도록 부여한 것으로 '인터넷 프로토콜(Internet protocol-IP)'을 말합니다. 이러한 IP는 현재 표준 프로토콜인 IPv4를 사용하다 한정된 주소고갈 문제가 발생, 이를 해결하기 위해 IPv6가 등장했고 앞으로는 대중화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 또한 IP는 공인IP와 사설IP가 있으며 공유기를 이용한 IP는 사설IP로 보면 됩니다.





IP종류


IP종류는 IPv4와 IPv6가 있으며 IPv4의 주소 고갈로 IPv6가 등장했고 앞으로는 IPv6가 대중화 될 것입니다. 쉽게 기존 IPv4는 구번전으로, IPv6는 신버전으로 인식하면 편할 것입니다.



<IPv4와 IPv6 차이>



구버전인 IPv4는 3자리 숫자가 4마디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마디는 옥탯으로 부릅니다. 각 옥탯은 32개의 이진수(32bit)로 처리되기 때문에 각 옥탯의 숫자는 0~255로 한정되게 되어 있습니다. 반면 IPv6는 128개의 이진수를 사용하고 있어 갯수와 기능이 더욱 확장되었습니다.



내 IP주소 확인하는 법


자신이 사용하는 IP주소를 알고 싶은 경우에는 네이버, 다음, 구글 등에서 검색창에 '아이피 주소' 또는 'IP주소'라고 입력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.



(네이버 검색창에서 확인한 IP주소)